상품검색
전체카테고리 메뉴

반려동물닷컴 뉴스/정보

Home > 커뮤니티 > 반려동물닷컴 뉴스/정보
[정보] 보건정보 - 반려견의 과체중
관리자 조회수:313 175.125.213.163
2019-04-19 10:11:19

***반려견의 과체중***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반려견도 체중이 급작스럽게 증가할 수가 있으며, 특히 반려견이 나이가 들고 운동을 적게 할수록 그렇습니다. 반려인들은 보통 비만 관련 질병으로 동물 병원을 가기 전까지 반려견이 과체중인 것을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과체중인 반려견들은 당뇨병, 심장 및 호흡기 질환, 관절염, 심지어 행동장애까지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려견의 체중상태를 면밀히 지켜보셔야 합니다.

 

우리집 반려견이 과체중인가요?

반려견이 과체중인지 알아보는 것이 항상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반려견이 한창 성장 과정에 있을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수의사에게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우선 본인 몸무게를 재 본 이후, 반려견을 안고 또 한번 몸무게를 측정해봅니다. 두 측정치의 차만큼으로 반려견의 몸무게를 알 수 있습니다. 지난 호에서 말씀 드렸던 바와 같이, 보통, 반려견의 갈비뼈가 잘 만져지지 않고, 지방으로 덮여있거나, 위에서 내려다보았을 때, 허리의 구분이 없다면, 과체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칼로리를 줄여주세요

반려견의 체중을 감소시키기 위해, 급여량을 2주 동안 10~15% 정도 감소시켜 줍니다. 한 번에 줄 급여량을 더 작은 양으로 쪼개어 여러 번 급여하며, 반려견의 공복기를 줄여 줍니다.
사료 그릇에 담아 주는 급여량을 측정해보는 것도, 매 끼니 일정량을 급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 포장에 명기되어있는 권장 급여량은 평균적인 반려견을 위한 것입니다.
각각의 반려견은 권장 급여량보다 더 많거나 적은 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측정한 지 2주가 지나, 반려견의 몸무게를 다시 확인하시고 이상적인 체중이 될 때까지 계속 다이어트를 시켜주세요. 체중을 감소하는데는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으니 인내심을 갖고 함께 해주세요. 반려견의 다이어트에 성공하면,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급여량을 약간 조절해주세요.


급격한 다이어트는 금물입니다
반려견의 체중을 급격히 감소시키려고 반려견을 무조건 굶겨서는 안됩니다. 평소 급여량의 15% 이상 줄여주는 것은 위험한데, 그 이상 줄이면, 반려견이 섭취해야 할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의 균형이 깨어져서 심각하게 질병을 앓을 위험이 올 수 있습니다.


체중관리용 제품 급여를 고려해보세요
체중관리용도의 칼로리가 낮은 사료로 바꾸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칼로리가 낮은 사료는 지방 함유가 낮아서, 급여량을 줄이지 않아도 됩니다. 칼로리가 낮은 사료들은 반려견이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올바른 양으로 계속 섭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반려견이 적정 체중에 도달하면, 일반적인 성견용 사료로 바꾸어주셔도 됩니다.
칼로리가 낮은 제품들은 활동성이 낮아 에너지 요구량이 낮은 반려견을 위해서도 좋습니다.


간식을 줄여주세요
반려견의 체중 감소를 위해, 스낵 등의 간식 급여를 줄여주세요. 모든 간식을 끊을 필요는 없지만, 지방이 낮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만약 간식을 주면, 그만큼 사료 급여량을 줄여주세요.
일일 간식 급여 최대 한계량은 사료 급여량의 10% 임을 명심해주세요. 또한, 여러분이 요리를 하실 때는 반려견이 부엌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주세요. 음식의 유혹에서 멀어지게 해야 합니다.

 

운동량을 늘려주세요
운동량을 늘려주면 초과된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평소보다 10분 정도 더 산책을 하거나, 20분 정도 더 놀아주는 것은 반려견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과 반려견 모두에게도 운동이 되는 유익한 일입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것은 운동이 동적이기 때문에 반려견의 심장 박동은 올라 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온이 떨어졌을 때는 격렬한 운동은 조심해주세요. 심장 발작의 위험이 있습니다.


인내를 갖고 함께 해주세요
체중 감소 프로그램을 진행 하기 전,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에 맞는 체중감소 프로그램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의사는 반려견의 체중감소가 진행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체중 감소는 3~4개월 동안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1년까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체중감소가 너무 급격히 이루어지면 요요 현상이 일어날 수가 있으니, 인내심을 갖고 반려견의 다이어트를 도와주세요.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
왼쪽 퀵메뉴 이미지
 

오늘 본 상품

  • 상품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