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검색
전체카테고리 메뉴

반려동물닷컴 뉴스/정보

Home > 커뮤니티 > 반려동물닷컴 뉴스/정보
[정보] 식품정보 -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영양관리
관리자 조회수:63 1.225.85.145
2017-09-22 15:13:32

*** 반려견의 건강을 위한 영양관리***


여러분의 반려견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활동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반려동물 식품은 올바른 6대 영양소 비율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 반려견은 음식을 통해서
37가지의 필수 영양소를 반드시 얻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있나요? 임신, 수유, 경주 등의 활동 또는 특정 질병상태에 있지 않는다면 성견이 된 이후부터 노령견이 될 때 까지는
각 반려견의 체중에 맞는 영양발란스를 깨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노령견이 되는 나이는 품종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7살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반려견에게 필요한 영양소는 사람이나 반려묘와는 다릅니다. 반려견은 잡식동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은 반려견에게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지나 중요한 에너지원이자, 장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영양소 입니다.
이상적으로 반려견은 고기, 곡물, 채소를 올바른 비율로 함유한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좋은 품질의 사료는 반려견이 요구하는 영양소를 정확한 비율로 제공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거쳐 매우 조심스럽게 하여 만들어 집니다.
물론 맛있게 만드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요. 이러한 균형잡힌 영양식에 사람음식을 더해주는 것은 여러분의 반려견에게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영양적 균형을 깨뜨리게 되지요. 또한 살이 찌거나 입맛이 까다로워 지거나,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은 살아있는 모든 생물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여러분의 반려견에게 필요한 물의 양은 외부환경온도, 활동량, 날씨, 건사료를 먹는지 습식사료를 먹는 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물은 체온을 조절하고 영양소를 운반하며,
체내에서 일어나는 거의 모든 반응에 참여하게 됩니다. 반려견은 체지방의 100%, 체단백질의 50%을 잃어도 살 수 있으나 체내에 있는 물의 15%만 잃어도 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의 반려견이 항상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준비해 주세요.

단백질
신체를 구성하는 영양소인 단백질은 몇 개의 아미노산이 모여 만들어 집니다. 반려견은 체내에서 합성하지 못하는 몇 개의 아미노산을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만 합니다.
‘완전균형영양식 - complete and balanced dog food’ 은 반려견에게 필요한 모든 필수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한 근육, 피부와 털,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단백질 부족 시, 강아지의 성장발달이 부족해 지거나, 근육량이 줄거나 털이 거칠어 지거나, 면역체계가 무너져 질병에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한편, 과도하게 섭취된 단백질은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지방
지방은 지방산이라는 작은 단위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백질이나 탄수화물 보다 2배의 에너지를 공급하여 반려견이 활동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료’ 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 등의 필수지방산과 같은 좋은 지방은 건강한 피부와 털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또한 내부장기를 보호하고, 체온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지요. 뿐만 아니라,
음식의 맛을 좋게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완전균형영양식에서의 지방은 반려견에게 필요한 모든 필수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너무 적은량의 지방산은 피부와 털을
거칠게 할 수 있으며 번식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많은양의 지방은 비만과 그에 따른 합병증이 오게 할 수 있지요.

탄수화물
비록 탄수화물이 반려견식품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는 아니라 할지라도, 탄수화물은 손쉽고도 훌륭한 에너지 제공원 입니다. 탄수화물의 일종인 섬유소 또한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정상적인 장기능을 촉진하는 등, 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너무 적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에는 부족한 에너지를 단백질과 지방이 채우게 되어, 그 고유기능이 부족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 과도한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비타민
비타민은 매우 적은 양만 필요하지만, 성장을 촉진시키고, 시력을 유지하며 건강한 피부와 털, 상처치유, 정상적인 신경계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영양소 입니다. 또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대사기능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지요.
비타민은 지방에 녹는 비타민과, 물에 녹는 비타민으로 나뉘어 집니다. 지방에 녹는 비타민인 지용성 비타민은 체내의 지방조직에 저장되며, 비타민 A,D,E,K가 있습니다. 반면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군과 C 등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고 오줌으로 배설되게 됩니다. 사람과 달리 반려견은 비타민C를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영양소는 아니지만, 완전균형영양식에 첨가되어 훌륭한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미네랄
칼슘이나 인과 같은 미네랄은 튼튼하고 건강한 뼈와 치아를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이 미네랄들은 식품을 통해 충분하고 균형적으로 공급되어야 합니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강아지들에게는 더욱 중요하지요. 이밖에 중요한 미네랄에는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칼륨, 아연, 구리, 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들은 반드시 서로 균형적으로 공급되어야 정상적인 신체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몸의 항상성을 이루고자 하는 반응 때문에 어느 하나가 과다하게 되면, 다른 하나가 부족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완전균형영양식으로 적절한 비율의 충분한 양으로 미네랄을 공급해 주세요.

습식사료 급여
캔이나 파우치, 알루미늄 용기에 든 습식사료가 남았을 경우에는 잘 덮어서 냉장보관을 해야 하지만,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24시간을 넘기지 않아야 합니다. 냉장보관된 습식사료를 다시 급여하실 때에는 실온정도로 따듯하게 데워주세요.
반려견은 반려묘만큼 입맛이 까다롭지는 않지만 냉장보관되었던 차가운 습식사료는 그다지 맛있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습식사료를 먹지 않고 남겨두었다면, 한시간 이상 실온에 두지 마시고 치워주세요. 굳어버리거나 세균이 증식하게
된다면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사료 급여
바삭바삭한 질감을 가신 건사료는 반려견의 치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건사료는 습식사료보다 영양소가 농축되어있어 적은 양으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포장지에 안내되어 있는 급여지침을 따라주시되, 반려견의 몸매에 따라 약간씩 조절해 주세요.
포장지의 라벨에 ‘완전영양식 - complete’라고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렇지 않다면 간식으로의 역할밖에 하지 못합니다. 또한, 다른 브랜드의 사료로 바꾸실 때에는 7~10일에 걸쳐 서서히 바꿔주세요.
항상 같은 사료만 먹던 반려견에게 급격한 사료변화는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신선하고 깨끗한 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어떤 것을 주지 말아야 할까요?

만일 여러분의 반려견에게 고기를 급여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단백질이 너무 과다하며, 칼슘과 같은 미네랄 등의 다른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실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뼈는 위장관을 쉽게 뚫고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주시면 안됩니다. 자두나 감 등의 큰 씨가 있는 과일도 삼킬경우 위장관에 걸리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양파, 포도, 익히지 않은 시금치 등은 반려견에게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콜릿 또한 개에게 매우 위험한 음식인데요,
제과용 초콜릿 85g만 먹어도 중간사이즈의 반려견이 죽을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영양보충제
영양보충제는 건강한 반려견에게 완전균형영양식을 급여하고 있을 때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임신, 과도한 운동, 질병상태에 있을 때에는 영양보충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영양적 요구는 각 연령에 맞게 설계된 제품 (강아지용, 노령견용 등),
수의사 처방식, 기능성 제품 등, 특별히 제조된 사료를 통해 충족될 수 있습니다. 몇몇의 반려인은 임신, 수유기의 어미개나 성장기의 강아지들에게 칼슘을 따로 보충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미네랄을 포함한 영양소 요구량이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영양소 공급은 무조건 양적으로만 증가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시기에 맞게 설계된 사료를 급여함으로써 영양소를 균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칼슘 등의 특정 영양소를 과다 공급하게 되면 골격계 기형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는 네슬레 퓨리나 제품
네슬레 퓨리나 반려견 건사료 제품은 미국 사료 관리 협회에서 인정한 100% 완전 균형 영양식으로 반려견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충족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
왼쪽 퀵메뉴 이미지
 

오늘 본 상품

  • 상품이 없습니다.
top